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르드르 전투

덤프버전 :


백년전쟁의 전투
[ 펼치기 · 접기 ]
제1기
카잔트 전투아르네뮤이덴 해전영국 해협 전역캉브레 공방전슬로이스 해전
생오메르 전투투르네 공방전베흐쥬학 전투오베르슈 전투에기용 공방전
1차 캉 공방전블랑슈타크 전투크레시 전투네빌스 크로스 전투랭커스터 공작의 슈보시
1차 칼레 공방전루나롱지 전투칼레 전투윈첼시 해전생장당젤리 공방전
아흐드흐 전투긴느 공방전흑태자의 슈보시브헤뙤이 공방전푸아티에 전투
자크리의 난샤르트르 공방전
브르타뉴 내전
샹토소 전투엔봉 공방전반 공방전브레스트 해전모를레 전투
생폴드레옹 전투라 로슈데리앙 전투30인의 결투모롱 전투렌 공방전
오레 전투
제2기
꼬슈헬 전투나헤라 전투리모주 공방전퐁발랭 전투라 로셸 해전
시세 전투곤트의 존의 슈보시와트 타일러의 난루즈베케 전투이프르 공방전
브레스트 공방전마게이트 해전오터번 전투
제3기
아르플뢰르 공방전아쟁쿠르 전투발몽 전투2차 캉 공방전루앙 공방전
보줴 전투모 공방전크하벙 전투라 브로시니에르 전투베르뇌유 전투
성 제임스 요새 공방전몽따흐쥐 공방전오를레앙 공방전후브헤 전투루아르 원정
파테 전투랭스 행진1차 파리 공방전생피에르르무티에 공방전콩피에뉴 공방전
제르베로이 전투생드니 공방전2차 파리 공방전2차 칼레 공방전따흑따 공방전
퐁투아즈 공방전디에프 공방전포미니 전투블렁끄포흐 전투카스티용 전투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백년전쟁 시기인 1351년 6월 6일, 프랑스군이 프랑스 북부에서 약탈 행진을 벌이고 있던 잉글랜드군을 섬멸한 전투.


2. 상세[편집]


1351년 5월, 칼레의 총독이자 프랑스 북부 방면 잉글랜드군 사령관 존 드 보챔프는 300명의 맨앳암즈와 300명의 장궁병을 이끌고 생 오메르 주변 지역을 돌며 슈보시(Chevauchée: 약탈 행진)를 벌였다. 보주와 몽펜시에의 영주이자 프랑스 원수인 에두아르 1세는 그런 적의 동태를 살피다가 그들이 너무 많은 약탈물을 챙겨가느라 행군 속도가 매우 느려졌고 경계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정보를 입수하자 이들을 공격해 섬멸하기로 하고 수천 병력을 동원해 출진했다.

1351년 6월 6일, 프랑스 북부 파드칼레의 아르드르(Ardres)에서 양군이 조우했다. 잉글랜드군은 즉시 고지대에 올라가서 원형 방진을 결성했고, 에두아르 1세는 모든 기사들이 말에서 내리도록 한 뒤 고지를 향해 공격했다. 이리하여 벌어진 전투 도중 아두아르 1세가 화살에 맞아 중상을 입었지만, 프랑스 병사들은 꿋꿋이 공세를 이어갔다. 늦은 오후에 생 오메르 수비대가 지원하러 오자, 잉글랜드군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무너졌다. 존 드 보챔프와 측근 몇 명 만이 가까스로 탈출했고, 나머지는 프랑스군에 사로잡혔다. 프랑스군의 승리를 이끈 에두아르 1세는 전투가 끝난 직후 사망했고, 벨빌 수도원에 안장되었다.

잉글랜드군은 이후에도 프랑스 북부에 기마 약탈을 벌였지만 모조리 격퇴되었고, 1351년 8월엔 가스코뉴 북부 국경 요새인 생장당젤리가 함락되었다. 아직 프랑스를 대대적으로 공격할 준비가 안 되었던 잉글랜드 국왕 에드워드 3세는 휴전을 맺자고 제의했고, 프랑스 국왕 장 2세는 생장당젤리의 지배를 정식으로 인정받는 등 유리한 조건으로 휴전에 동의했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6:59:21에 나무위키 아르드르 전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